본문 바로가기

파이썬(Python)

파이썬 코드 에디터 - 개발툴(IDE) 추천 및 다운로드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썬 코드 편집 에디터(IDE)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ㅎ

 

IDE란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어로 쉽게 말해 통합개발환경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개발 툴 또는 개발환경이라고도 불려요.

 

파이썬은 사용용도에 따른 개발 툴(IDE)이라는 게 존재하는데요.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사용 개발 툴(IDE)이 달라집니다.

 

이렇게 사용환경에 따라 개발 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작업시간 단축, 피로감 최소화, 편의성 등이 있어요.

 

코드 10~20줄 정도의 간단한 코딩만 한다면, 파이썬으로 작업해도 상관없지만, 1000 이상 코딩을 한다면 사용용도에 맞는 개발 툴로 작성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파이썬 에디터 중 사용빈도가 높은 대표적인 툴을 뽑아보자면 파이참, 아톰, 주피터 노트북이 있어요.

 

파이참과 아톰의 경우 개발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주로 개발부서에서 사용한답니다.

 

주피터 노트북은 최근 핫한 데이터분석 및 딥러닝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필자의 경우 개발은 파이참으로 데이터분석 및 머신러닝 업무를 볼땐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파이참의 경우 무료 버전(커뮤니티 버전)과 유료버전(전문가용)이 있는데, 무료 버전도 부족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처음 파이썬을 배울땐 아톰으로 배웠는데 파이참으로 바꾼 이유는 코딩을 하다보면 코딩주제에 맞는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아 사용할 때가 많은데, 파이참의 경우 운용환경 내에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바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점이 파이참만의 가장 큰 장점 인 것 같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파이썬 입문자라면 사용환경에 맞는 개발 툴 하나만 정해서 그것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개발 툴 하나만 배우는데도 상당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코드를 배우면서 여러 개의 개발 툴까지 동시에 배운다면....

 

코드를 배우는 과정이 매우 힘들어질 수 있어요.... ㅠ

 

에디터에 대한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은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먼저 필자가 제일 추천드리는 파이참!

 

파이참 공식홈페이지 : https://www.jetbrains.com/pycharm/

 

PyCharm: the Python IDE for Professional Developers by JetBrains

The Python & Django IDE with intelligent code completion, on-the-fly error checking, quick-fixes, and much more...

www.jetbrains.com

 

 

[파이참 공식홈페이지 화면]

파이참 공식 홈페이지

 

 

파이참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파이참 다운로드

 

여기서 무료버전인 커뮤니티(Community)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페셔널(Professional)버전은 전문가용인데 무료버전도 기능이 아주 풍부해서 무료버전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다음으로 아톰 다운로드 방법입니다.

 

아톰 공식홈페이지 : https://atom.io/

 

A hackable text editor for the 21st Century

At GitHub, we’re building the text editor we’ve always wanted: hackable to the core, but approachable on the first day without ever touching a config file. We can’t wait to see what you build with it.

atom.io

 

[아톰 공식홈페이지]

아톰 공식 홈페이지

아톰 공식홈페이지 접속하셔서 다운로드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피터 노트북 다운로드입니다.

 

주피터 노트북은 pip기능을 이용한 다운로드 방법과 아나콘다를 설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어요.

 

먼저 아나콘다설치부터 안내해드리면!

 

아나콘다 공식홈페이지 : https://www.anaconda.com/distribution/

 

Anaconda Python/R Distribution - Free Download

Anaconda Distribution is the world's most popular Python data science platform. Download the free version to access over 1500 data science packages and manage libraries and dependencies with Conda.

www.anaconda.com

 

아나콘다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음 페이지가 열려요.

 

아나콘다 공식 홈페이지

 

여기서 마우스 스크롤을 주르륵 내리면....!

 

아나콘다 다운로드

 

아나콘다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설치된 파이썬 버전과 맞는 아나콘다를 설치해 주시면 되요.

 

필자는 파이썬 3.7버전이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3.7버전을 다운 받아 설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pip기능을 이용한 주피터 노트북 다운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축키 윈도우버튼+R을 누르거나 시작탭에서 검색메뉴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올거에요.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명령프롬프트가 열립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pip install jupyter notebook을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이 주피터 노트북이 설치가 진행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만약 "pip install jupyter notebook"를 입력했는데 오류가 발생한다면 파이썬 설치시 잘못 설정한 것으로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다시 재설치하시고 진행하셔야되요. ㅠ

 

"pip install jupyter notebook" 오류시 해결방법

 

주피터 노트북 사용시 참고하실 점은 파이참이나 아톰의 경우 설치 후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이 가능하지만 주피터 노트북은 명령 프롬프트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아나콘다를 실행하거나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jupyter notebook을 입력하고 엔터를 때리면.....!

 

 

[주피터 노트북 실행화면]

주피터 노트북 실행화면

 

짜잔~!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된 걸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New -> Python3을 눌러주시면 코드창이 실행됩니다.

 

주피터 노트북 코드창

 

여기까지 하셨다면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가 끝났다고 볼 수 있어요!

 

오늘은 파이썬 코드 편집 에디터인 IDE에 대해 알아봤어요 ㅎ

 

개인적으로 아톰은 설치 후 초기설정이 좀 번거로워서 아톰을 사용하는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그냥 파이참을 설치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혹시 부족하거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