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팁(Tip)

SUV 5인승 VS 6인승 VS 7인승 어떤 것이 좋을까? - SUV차량옵션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SUV 구매 시 고려해야 할 옵션인 5인승, 6인승, 7인승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거 SUV는 5인승에 한정되어 있었지만 최근 상품성 개선과 옵션의 폭이 넓어지면서 6인승과 7인승도 추가되었습니다.

 

5~7인승 모델별로 장단점이 갈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실 텐데요.

 

저도 같은 고민을 하였고 결국 쏘렌토 하이브리드 7인승을 출고하였습니다.

 

마음에 드는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5인승, 6인승, 7인승 모델을 직접 렌트해서 타보았고 해당 차량을 직접 타보면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옵션별 장단점을 비교한 정보를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7인승 옵션별 비교 현황]

 

- 5인승

어떠한 상황에서도 5명 이상 탈 일이 없고 옵션에 대한 비용을 아끼고자 한다면 5인승 모델을 추천합니다.

 

장점: 옵션이 빠짐으로 인해 차량 가격이 저렴하며 옵션 추가로 인한 무게 증가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열 폴딩 시 짐을 실을 때 유용하지만 트렁크 쪽 공조장치가 없어 차박 할 때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단점: 3모델 중 활용가치가 가장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감가가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SUV 차량 자체가 타 차량보다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감가가 센 편은 아닙니다.

 

- 6인승

운전자 외 가족이 자주 탑승하고 비용 상관없이 승객의 편의를 추구한다면 6인승 모델을 추천합니다.

 

장점: 3모델 중 좌석 활용도가 가장 좋습니다. 2열 독립시트로 인해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개별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2열 중간이 뚫려있어 3열로 이동 시 통로로 사용하거나 짐을 높을 수 있습니다.

 

단점: 옵션과 보험비가 3모델 중 가장 비쌉니다. 또한 옵션부품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고장이나 사고 시 수리비도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 7인승

가끔 5명 이상 태울 일이 있거나 가성비를 따진다면 7인승 모델을 추천합니다.

 

장점: 보험비가 3모델 중 가장 저렴합니다. 7인승 옵션 가격은 쏘렌토 기준 70만원 정도이지만 보험비가 15~2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또 트렁크 쪽 공조장치가 있기 때문에 차 박시 편의성이 좋으며 대략 3~4년 이상 탄다면 보험비로 옵션비용 이상 뽑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면 7인승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3열 승객 탑승 시 2열이 막고 있어 좌석 활용도가 떨어지며 사실상 3열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3열 편의를 위해 탑재되는 공조장치나 수납함은 차박 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각 모델별 장단점을 보았을 때 비용과 상관없이 승객의 편의를 추구한다면 6인승이 적합하며 가성비를 따진다면 7인승이 적합하고 SUV 본연의 기능을 추구하면서 옵션비용을 아끼고자 한다면 5인승 모델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성비를 중요 시 하기 때문에 7인승을 선택하였고 약 10개월간 운행하면서 3열은 2번 정도 사용하였습니다.  차량을 운행하면서 만족스러웠던 점은 트렁크 쪽에도 공조장치와 컵홀더가 있어 차박 시 용이하게 썼던 점이며 보험비가 저렴하여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돈을 아끼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3열에 사람을 태울 때마다 6인승 옵션에 대한 후회가 있었고 다시 구매한다면 6인승 모델로 구매할 것 같습니다.

 

오늘의 블로그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scikitlearn.tistory.com/111

 

세단 VS SUV 어떤 것이 좋을까? - 자동차비교

안녕하세요~! ㅎㅎ 오늘은 세단과 SUV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세단과 SUV 장단점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큰 고민 없이 사용용도에 맞춰 구매를 하였으나 SUV 상품성이 크게 개선되면

scikitlearn.tistory.com